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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디자인패턴] 객체 지향 5대 원칙 SOLID 본문

시스템 설계 및 디자인/객체지향 SOLID

[디자인패턴] 객체 지향 5대 원칙 SOLID

앤테바 2022. 3. 23. 16:5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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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지향 5대 원칙 SOLID는 소프트웨어 디자인을 유지 보수하기 쉽고 유연하게 만듭니다.

 

SOLID 5대 원칙:

  •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(단일 책임 원칙)
  • Open/Closed Principle (개방/폐쇄 원칙)
  •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(리스코프 치환 원칙)
  •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(인터페이스 분리 원칙)
  •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(의존 역전 원칙)

 

단일 책임 원칙
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개방/폐쇄 원칙
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
리스코프 치환 원칙

부모 클래스를 상속한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역할을 정확히 해내야 한다.

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하나의 큰 인터페이스를 상속 받는 것보다 인터페이스를 작은 단위들로 분리시켜 꼭 필요한 인터페이스만 상속 받자.

의존 역전 원칙

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추상화한 클래스에 의존하라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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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OLID (객체 지향 설계)

[OOP] 객체 지향 특징과 SOLID 원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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